
지난해 3월 선보인 KB국민은행 여의도 신관 AI체험존의 상담사를 여의도영업부, 여의도 InsighT점, 돈암동지점에 AI은행원으로 업그레이드해 순차 공개한다.
AI은행원은 인공지능 기술을 통해 △STM, ATM, 미리작성서비스 등 은행 업무가 가능한 주변기기 사용 방법 △KB국민은행 상품 소개 △업무별 필요 서류 △키오스크 설치 지점 위치 안내가 가능하다. 은행 업무 이외에도 금융 상식, 날씨, 주변 시설 안내 등의 생활 서비스도 제공한다.
AI은행원은 음성인식 기술로 고객과 대화하며 원하는 업무를 파악하고 KB국민은행이 자체 개발한 금융 특화 언어 모델 KB-STA를 통해 최적의 답을 도출한다.
코로나19 상황에서도 AI은행원을 이용하면 대면 거래를 선호하는 고객의 안전한 응대가 가능하며 고객의 체감 대기시간 단축 효과가 있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AI은행원 서비스를 고도화해 디바이스와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이용 가능한 AI금융비서를 선보일 예정”이라며 “앞으로도 더욱 편리한 AI 기반의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 본문의 근거
1. KB은행에서 AI 은행원 파일럿 도입
2. KB국민은행이 자체 개발한 금융 특화 언어 모델 KB-STA를 통해, 음성인식 기술로 업무를 파악하고 최적의 답을 도출
3. 은행 업무 주변 기기 사용법, 은행 상품 소개, 업무 필요 서류, 키오스크 설치 지점 위치 안내 등을 안내해 줌
4. 위 서비스 AI기술을 고도화해서 AI 금융비서를 선보일 예정
📚 추가 조사할 내용
이미 존재하는 AI 상담원 등 현업에서 사용하는 단계가 어디까지 진행됐는지
https://www.mk.co.kr/news/it/view/2021/06/619860/
사투리도 알아듣는 AI상담원…대충말해도 찰떡같이 알아듣는다
SI업계 챗봇·음성봇 기술경쟁 사람처럼 대화하며 맞춤응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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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biz.chosun.com/it-science/ict/2021/09/11/OM6EXTWW7VEZBPUXNXIROGDJH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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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직자에게 물어보고 싶은 내용
To KB국민은행 : AI 은행원이 있는 오프라인 지점은 청년층보다는 중장년층 고객이 상대적으로 많이 이용할 것 같습니다. 그런데 중장년층들은 현재 키오스크 등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 어떤 기술 or 방향으로 이 부분의 균형을 맞출지 궁금합니다. 또한 일반적인 상담보다 금융에 관련된 안내/정보는 훨씬 민감하고 정확해야하는 부분인데 자체 개발 중인 AI에서 이 부분의 기술력을 어떻게 높이는지 궁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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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 원문 :
KB국민은행 "인공지능(AI) 은행원 근무 시작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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